국민연금 조기수급 조건 및 장단점

오늘은 국민연금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인 '노령연금'과 '조기노령연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말하는 국민연금 조기수급은 조기노령연금이라는 것인데요. 어떤 조건이 있는 지 장단점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봐요. 그럼 이 두 가지 선택 사이에서 어떤 것이 더 나은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명확하게 설명하겠습니다.

국민연금조기수령-안내

국민연금의 정의와 중요성

국민연금은 대한민국에서 운영중인 사회보장제도의 핵심 요소입니다. 한국 사회는 점차 노령화 되어가고 있는데요. 고령이나 장해, 사망, 노후 등의 생활 위험에 대비하는 것입니다.

 

 

국민연금은 가입자와 그 가족에게 필요한 경제적 안정을 제공합니다. 물론 이전에 납부한 금액에 따라서 그 차이는 존재합니다. 아무튼 이 '노령연금'이라는 것은 노년에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알아서 준비하지 못해서 문제이죠.

 

국민연금-홈페이지-소개

국민연금 조기수급 = 조기노령연금

'조기노령연금'은 쉽게 말하면 원래 노령연금을 수급하는 나이에서 최대 5년 먼저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을 국민연금 조기수급이라고 말하는 것인데요. 예를들어서 노령연금을 받기로 예정된 1969년생 이후 출생자의 경우에는 65세보다 먼저 받을 수 있는 나이가  60세부터 연금을 받을 수 있게 해줍니다.

 

 

 

국민연금 조기수급 단점

어떻게 보면 조기수급에 패널티라고 할 수 있는 부분도 분 명 있습니다. 여러분이 기존 수급 연령이 아닌 일찍 조기에 연금을 받기 원한다면 가능은 합니다. 단, 대가로 연금액이 일정 비율 감소하게 됩니다.

알려진 수치를 보면 1년 조기에 수령할 때마다 연금액이 대략 6%씩 줄어드는 원칙이 적용됩니다. 5년 먼저 받으면 30% 덜 받게 되는 것이죠.

 

 

만 65세 혜택 2023년 기준

 

만 65세 혜택 2023년 기준

만 65세가 되는 출생연도와 고령인구 비율 불과 며칠전 2023년에 연나이가 만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현재 연도에 만 65세는 몇년생인지 궁금하실탠데 대충 보면 1958년생입니다. 오늘은 고령이신

ithola.tistory.com

 

노령연금과 조기노령연금, 어떤 선택이 나을까?

예를 들어, 1969년생이 노령연금을 받으면 50만원 이라고 생각해봅시다. 그런데 조기 노령연금을 60세에 수령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원래 받을 수 있던 50만원의 70%인 35만원을 매달 받게 됩니다. 

그런데 두 사람이 받은 총 연금을 기준으로 동일한 총 연금액을 받게 되는 시점은 언제일까요? 보통 65세 연금을 받은 분 기준으로 보면 11년 이 후가 되야 조기수급자보다 전체 수령액이 커지게 됩니다.

 

마무리

조기수령의 장점은 연금을 빨리 받을 수 있다는 것이지만, 연금액이 줄어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일반 수령의 장점은 연금액이 크지만, 수령 시작 시기가 늦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꼭 필요한 정보를 잘 파악하고, 개인의 상황에 맞는 최선의 결정을 내리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