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령연금과 기초연금의 차이점
카테고리 없음2023. 6. 11. 12:31
오늘은 많은 분들이 어렵게 생각하시는 노령연금과 기초연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체 둘이 뭐가 다르길래 대상이다 아니다라고 말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 대체 둘에 차이점과 기준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말하는 국민연금은 국내에서 필수적으로 있어야 하는 정부 제도입니다. 고령화 사회에 등장으로 인해서 많은 분들이 어렵게 생계를 이어가고 있기때문이죠.
아무래도 이전세대에는 노후 대비에 대한 부분을 크게 고민하지 않았던 분들도 많아서 그런것 같은데요. 점차 늘어나는 고령인구와 줄어드는 출산률 사이에서 우리는 대안이 필요합니다.
국민연금제도는 우리의 노후를 안정적으로 보장하는 중요한 제도입니다. 그 중에서도 노령연금과 기초연금은 많은 사람들이 혼동하기 쉬운 두 가지 연금입니다. 이 두 연금은 비슷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많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노령연금과 기초연금은 무엇이 다른 걸까요?
노령연금 vs 기초연금 차이점
- 노령연금: 가입 기간 10년 이상이며, 가입 기간 중 납부한 보험료 및 기간에 따라 지급됩니다. 최소 가입 기간을 채운 경우 본인의 연금수급연령이 되면 매월 받을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액은 국민연금 가입 기간 중 납부한 보험료 및 기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같은 시기에 같은 기간을 납부하더라도 해당 기간에 납부한 보험료가 다르다면 노령연금 수급액은 달라집니다.
- 기초연금: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편안한 노후 생활을 보장해드리기 위해 매월 드리는 연금입니다. 노령연금과 다르게 소득인정액이 일정 수준 이하인 하위 70%인 분이라면 누구나 수급 자격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도 소득수준에 따라 다른 금액이 지급되며, 단독가구는 월 최대 307,500원을, 부부가구는 월 최대 492,000원을 지급합니다.
노령연금과 기초연금은 다르지만 모두 국민의 안정적인 노후를 보장하는 든든한 노후 준비 수단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각자의 상황에 맞게 이 두 연금 중 어떤 것을 선택할지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