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은행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공인인증서포함)

 

농협에서 제공하는 공동인증서 발급에 대해서 정리해드립니다. 공인인증서라는 이름이 바뀌고 나온것이 공동인증서이기 때문에 기존에 발급, 갱신 하는 부분은 변화된것이 없으니 차분히 따라오시면 되겠습니다. 가장 먼저해야하는 절차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농협인증서발급과정정리

공동인증서와 공인인증서 차이점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공동인증서라는 이름과 공인인증서라는 것은 달라보이지만 명칭만 바뀐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전에 시행되던 공인인증제도가 사라지고 사설인증과 함께 포함시킨것을 공동인증서라고 부르기 시작했기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굳이 새롭게 발급받을 필요는 없다는것이죠.

 

공동인증서 발급과정 정리

  1. 가까운 농협은행 방문 후 인터넷뱅킹사용 가입.
  2. 본인이 뱅킹을 사용할 PC 준비.
  3. OTP(원타임패스워드), 보안카드 또는 스마트폰 준비.
  4. 농협은행 공식 홈페이지 접속.
  5. 인증센터 페이지 이동.
  6. 공동/금융 인증서 선택.
  7. 저장매체(컴퓨터 하드디스크, USB등)에 발급 후 저장.
  8. 스마트폰에 인증서 내보내기 진행.

 

농협은행 홈페이지 이용방법

인터넷에서 뱅킹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에 접속하시기 위해서는 검색을 하셔야하는데 간혹 몇몇 포털에서는 농협기업을 소개하는 페이지로 연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꼭 검색어에 농협은행이라는 명칭을 넣어주셔야만 합니다. 공식 홈페이지 주소는 https://banking.nonghyup.com/nhbank.html

 

NH Bank - 농협인터넷뱅킹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농협은행, 농·축협 영업점의 영업시간 조정을 안내드립니다. * 은행 탄력점포 및 공공출장소, 농·축협 금융점포는 해당 영업점으로 확인 대상영업점 : 모든 영업점

banking.nonghyup.com

 

인증센터 이용시 주의사항

여기서 주의하셔야하는 점은 기업사용자들과 개인사용자가 이용하게되는 공동인증센터는 다른 페이지에서 제공되어진다는 것입니다. 홈페이지에서 좌측 상단을 보시면 인증센터가 있는데 그 위에 개인/기업을 고르는 항목이 따로 보입니다.

개인사용자용인증센터화면

개인전용 인증센터 바로가기

 

https://banking.nonghyup.com/servlet/content/ip/ca/IPCA0001M.thtml

비밀번호 입력오류 안내 대상비밀번호 - 자금이체비밀번호, OTP또는 보안카드 비밀번호 (단, 타기관 OTP는 오류횟수가 안내되지 않습니다.) 입력오류횟수 - 자금이체비밀번호 회, 자금이체비밀번

banking.nonghyup.com

 

금융인증서 vs 공동인증서 차이점

두가지 모두 은행을 온라인에서 이용할때 인증 수단으로 사용된다는 것은 동일합니다. 단 차이가 있다면 사용기간이라고 볼수 있는데요.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과 동일한 공동인증서는 갱신을 1년주기로 해주셔야 합니다. 하지만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에서 발행하는데 3년주기로 바꿔주시면 되죠. 저장하는 부분도 차이가 있는데 공동은 USB나 본인의 PC등에 저장해야했지만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 클라우드 서비스에 보관되어서 따로 저장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농협은행 기업용 인증센터

기업용 공동인증서

개인사용자와 달리 기업이 사용하는 인증센터에서는 금융인증이 없습니다. 단지 공동, 전자세금용, 범용 3가지 종류만 존재하죠. 중요한것은 이 모든것이 1년을 기준으로 사용료를 지불해야한다는 것이 개인과 차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은행또는 보험용은 1년에 4400원이고 범용은 1년기준 11만원, 전자세금용은 1년에 4400원을 결제하셔야 합니다.